Select Language

나의 꿈 말하기 대회



재미한국학교협의회는나의 꿈 말하기 대회를 해마다 개최합니다. 

“꿈을 꾸는 자만이 그 꿈을 이룰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특별히 유년기, 청소년기는 미래를 향한 꿈을 꾸고 그 꿈을 펼쳐나가는 시기입니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곳곳에서 자라나는 우리 꿈나무들이 크고 작은 꿈들을 지닐 수 있도록 하며 나아가 그 꿈을 키워서 더욱 빛나게 창조해 나가도록 돕는 일이 저희들의 교육목표입니다. 우리 2세들에게 한국어로 자신의 꿈과 미래를 발표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해 주기 위한 나의 꿈 말하기 대회에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행사 일시와 장소는 해마다 공시하고 있습니다.


< 참가 자격 >


♦ 각 국가 또는 재미한국학교협의회 14개 지역협의회의‘나의 꿈 말하기 예선 대회’ 대상 수상자들이 제출한 동영상 포트폴리오에 의거하여NAKS 심사의 최종 결선에 합격한 학생.

♦ 2002년 1월 1일에서 1995년 12월 31일 사이에 출생한 학생으로서 현 거주지에서 3년 이상 거주한 학생.

♦ 한국에서 초등, 중등,고등 교육을 1년 이상받지 않은 학생으로 현재 거주국 한국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


< 심사기준 >


A. 원고 내용 (50%)


♦ 꿈 내용의 순수성, 건전성, 솔직성, 창의성을 중시함.

♦ 추상적인 내용보다 생활 경험이 담긴 내용으로 듣는 사람에게 잘 전달되어 감동을 주는 내용.

♦ 세련된 내용보다 순수한 학생의 눈높이에서의 꿈의 내용. 

♦ 내용이 주는 메세지가 있어야 함.

♦ 낱말의 선택.

 

B. 발표하는 태도 (30%)


♦ 자연스러운 태도

♦ 내용의 이해도 

♦ 자신감

♦ 표현력, 설득력, 호소력


C .감동 (20%)


♦ 듣는 사람들에게 얼마나 따뜻한 감동을 주는가를 봄

♦ 관객의 반응, 호응도

 

D 기타: 발표시간은 3-4분이며 4분이 넘으면 감점이 있습니다.

 

< 심 사 >


본선의 경우 최종 통과자 중 각 부문 수상자는 당일 발표 


< 본 선 시 상 >

 

♦ 참가자 전원에게 주미대사 표창장 수여, 상장 수여(대상 1명, 나머지는 금상)

♦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은 대상 수상과 관계없이 9학년 이상 학생 중에서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학생에게 수상함


< 후원 및 협찬 >


재외동포재단, 주미대사관, 문화체육관광부, 종이문화재단


< 협의회 보조비 : 해마다 변경되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A. 호텔비 및 식사비 보조

 

♦ 대회기간인7월 26일-29일(3박 4일)에 대한 2인 1실 호텔비를 보조하고 식사는 만찬비용만을 협의회 측에서 제공합니다. (보호자는 호텔비와 만찬비를 따로 내셔야 합니다.)

 

B. 항공료(교통비)보조

 

♦ 미주 14개 지역과 캐나다 지역 대표 참가자의 교통비 보조금은 $300입니다.

♦ ( 단 하와이 지역은 항공료로 $500을 보조합니다.)

♦ 유럽지역, 아시아 지역, 오세아니아 지역, 남미지역, 아프리카지역 대표 참가자의  교통비 보조금은 $700입니다.


< 대회 규정 변경 사항 안내 >


♦ 대회의 방식, 참가자격과 시상 부분에 있어서 대회 규정이 바뀐 부분이 있어서 부연설명을 드립니다.

 

1.      참가 자격중,각 지역 대상 수상자들이 제출한 포트폴리오에 의한  최종 결선

 

과거 '나의 꿈 말하기 대회'의 개선해야 할 점으로 가장 많이 제기된   부분은 본선  대회시간이 너무 길고 지루하니,  고려해 달라는 관계자및 선생님들의 피드백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제 7회 나의 꿈 말하기 대회에서는 그 의견을 수렴하였습니다. 즉, 본선에서 각 나라와 지역 협의회를 대표한 모든 참가자들의 비슷한 발표 내용을 장시간  듣고 있었던 부분을 대폭 개선하여  동영상 포트폴리오에 의거한 최종결선 통과자들만의 발표를 듣게 되는 것입니다. 올 해 달라진 부분은 작년 7회 대회에는 모두 6명의 최종결선 통과자들이 선발되었지만  올해는 2명을 더 선발하고자 합니다. 이는각 나라와 지역협의회에서 실시하는 나의 꿈 이야기 대회의 대상 수상 직후, 수상 현장에서 촬영된 앵콜(재시연) 스피치의 동영상 포트 폴리오를 협의회에 제출하면 이 동영상 포트 폴리오에 의거하여 심사, 선출하고, 협의회의 본선에는 모두8명이  출전하는 방식입니다. 포트 폴리오는현수막이 걸린무대와 관객등, 대회 전경과 해당 발표자를 멀리서 화면에 담아 촬영을 시작하여 점차 클로즈 업을 하되 , 발표자가 실수를 하더라도 편집을 하지 않은 4분 이내 길이로 제작된 동영상이어야 합니다. 참가 안내문을 받기 전 이미 대회를   치룬 지역은 포트폴리오 제작에 관하여 담당자에게 이멜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거주국에서 3년이상 거주한 자


지난 5회 대회까지는 참가자격요건이 거주국에서 5년이상 거주한 학생이었는데  비해 7회 대회와 8회 대회에는 자격이 완화되었습니다. 한 예로 남미나 유럽지역에 사는2세들 중에는 다른 지역이 아닌 다른 나라로 이사를 가는 학생들이 많았습니다. 다른 나라에서 참가하는 학생들이 많아지다보니 규정을 바꿀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3. 한국에서 정규교육을 1년 이상 받지 않은 자


한국에서 조기유학 오는 학생들이 많아지면서 한국이 아닌 나라에서 태어난  학생과 한국에서 태어나서 초등2년까지 다니고 온 학생과는 차별을 두어야  한다는 의견이 있어서 임원회의를 거쳐 확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점 널리 양해해 주시기를 바랍니다.


4. 제5회 대회인 2009년 부터 추가된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상은 대상과 관계없이 9학년 이상    학생 중에서 점수가 가장 높은 학생에게 수상하기로 했습니다. 대학 진학에 큰 도움이 되는 상이니 만큼 당장 필요한 학생이 받는 것이 좋겠다는 선생님들의 의견을 수렴하여 내린 결정입니다.